Copy
뉴스타파
세상을 바꾸는 힘,
여러분이 주인공입니다
전두환의 비자금 세탁처, 전재국 자금조달 창구 역할
전두환 신군부의 12.12 쿠데타 40주년을 앞두고 매주 월요일 연속보도하고 있습니다. 이번주는 특히, 전두환 일가의 재산을 중심으로 보도했습니다.

전두환의 비자금 관리처로 알려져 있는 성강문화재단이 본업인 장학사업은 중단한 채 최근 수년 간 전두환의 장남 전재국 씨의 자금조달 창구 역할을 해 온 사실이 뉴스타파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기사 및 영상 보기
전두환 일가 재산은 얼마일까?...뉴스타파 추적 내역 공개
2013년 한겨레 크라우드소싱 기획 이후 6년여 세월이 흘렀습니다. 뉴스타파는 한겨레 취재 이후 지난 6년간의 전두환 일가 재산 중 변동 내역과 새로 추가된 재산을 찾아냈습니다. 2019년 11월 현재 전두환 일가 재산 내역을 공개합니다.
전두환 일가 재산 목록 보기
나경원 '스페셜올림픽' 의혹... 비서 특혜 채용과 건물 구입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 대표가 자신이 설립한 평창스페셜동계올림픽조직위에 자신의 보좌관 출신들을 몰래 채용하고, 국고로 환수해야할 국민 세금으로 서울 강남의 건물 매입하는데 써버린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나의원은 딸 부정 입학 의혹 이후 올림픽 이권 챙기기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기사 및 영상 보기
어느 특권층 자녀들의 '특별한' 스펙 쌓기
고등학생들이 전문 분야 논문의 제 1저자가 되고, 연간 6천만 원이 드는 신문을 정기 발행하고, 학생 세미나에 집권여당 최고위원과 국회의원이 격려사와 축사를 하고, 하는 일마다 언론이 홍보 기사까지 써줬습니다. 상상하기 힘든 스펙을 쌓아온 학생들 사례를 통해 교육 불평등 실태를 고발합니다.
다큐멘터리 보기
[변화] ‘삼겹살 갑질’ 롯데마트 5년 만에 철퇴...과징금 411억
‘삼겹살데이’ 행사는 납품업체에게 악몽이었습니다. 롯데마트는 행사 때 납품 단가를 오히려 깎아서 하청업체에 전가했습니다. 피해 업체가 신고한 지 무려 5년 만에 공정위가 롯데마트에 411억 원 과징금을 내렸습니다. 뉴스타파가 [갑질타파]에서 보도한 지 8개월 만입니다.
기사 보기
[변화] '페이퍼컴퍼니와 죽음의 커넥션'에 실형 선고
2년전 뉴스타파가 보도한 조세도피처 한국인들에게 법원이 징역 6년과 3년형의 실형이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습니다. 2017년 뉴스타파는 조세도피처로 재산을 빼돌린 한국인들을 추적하던 중 이들이 조세도피처에 페이퍼컴퍼니를 세우고 수백억원의 투자를 받은 뒤, 유흥비 등으로 호화 사치 생활을 해온 사실을 보도했습니다.
기사 및 타임라인 보기
전자담배 쥴, 미국 내 비판에도 불구 집요한 해외 로비
보건복지부가 유해성 검증이 완료될 때까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지할 것을 강하게 권고했지만, 미국산 액상형 전자담배 쥴(Juul)은 국내 일부 편의점에서 여전히 팔리고 있습니다. 쥴 제조사가 미국내 수익감소를 만회하기 위해 외국 정부를 상대로 전자담배 규제 철폐 로비를 벌이고 있다는 사실을 영국 비영리 탐사보도 매체와 함께 공개합니다.
기사 보기
twittertwittersns_ks.gifgoogle plus
ⓒ The Korea center for investigative journalism, All Rights Reserved.






This email was sent to <<이메일 주소>>
why did I get this?    unsubscribe from this list    update subscription preferences
NEWSTAPA ·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19길 16 성공회빌딩 3층 · Seoul, 11 04519 · South Korea